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

1표준보육과정 개정과정의 이해

  •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제정으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이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보육시설수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른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
  •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된 후,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보급

시기 내용 개요
2005.11 표준보육과정 연구 보육관련6개 학회가 참여한 기초연구에 이어 총 30명의 보육관련 여러 학계 교수와 현장 보육교사들이 참여하여 내용을 개발하고, 영역전문가와 초등학교 교사의 자문을 거쳐 지역별 협의, 총괄자문, 공청회 실시를 통해 연구완성
2007.1 표준보육과정 고시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고시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8.7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제1차 표준보육과정 기초하여 만0~5세용 총 6권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장애아용
1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010.9 표준보육과정 재고시 여성가족부의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로 이전되면서 2007.1의 표준보육과정 고시가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0-71호로 재고시됨.
2012.2 제2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5세 누리과정 제정과 더불어 만0~4세를 포함하여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28호)
2013.1.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3~5세 누리과정을 포함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함
(보건복지부 2123-8호). 2013년 3월부터 적용

2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와 구성방향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기본전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제정으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이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보육시설수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른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
  •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된 후,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보급

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나.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다.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라.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마.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바.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사.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구성 방향 및 체계

  • 가. 구성방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3)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나. 구성 체계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만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3) 세부내용이라 함은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만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4) 만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만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만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7) 만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보육과정의
구분
총 론
-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구성 방향 및 체계)
- 편성과 운영
- 목적과 목표
구성체계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만 3~5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내용범주
내 용
수준별 세부내용
만 0-1세는 1.2.3.4 수준
만 2세는 1.2수준
연령별 세부내용
만 3세
만 4세
만 5세
상단으로 바로가기